2020년 재단 주요사업 안내

 2020년 재단 주요사업 안내

대산농촌상 시상
△농촌발전 △ 농업경영 △ 농업공직 등 총 3 개 부문에서 탁월한 업적을 보인 인사를 선정, 시상한다. 최근 10년 이내의 업적을 중심으로 공익성, 사회적 가치, 발전 가능성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농촌발전, 농업경영 수상자에 각각 상패와 상금 5천만 원, 농업공직 부문 수상자는 상패와 2천만 원이 수여된다.
▷ 추천서 접수: 5월 10일(일)까지
대산해외농업연수
세계 농업·농촌의 현황, 변화하는 흐름을 파악해 농민의 역량을 강화한다. 상반기 연수는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을 주제로 유럽에서, 하반기 연수는 ‘연대와 협력’을 주제로 동아시아 지역에서 총 2차례 진행할 예정이다. 연수자는 3년이상 경력을 지닌 농민 또는 농업 관련 단체 실무자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선발한다.
▷ 지원서 접수: 1~2월(상반기), 7~8월(하반기)
농업실용연구 지원
농민에게 꼭 필요한 연구, 농민이 주도하는 연구를 지원하고 연구 결과를 현장에서 널리 활용하도록 한다. 농업기술, 농가공 및 유통, 공동체 활성화 등을 주제로 하며 실용성, 시의성, 명확성 등이 선발 기준이다. 과제당 1천200만 원이내, 연구 기간은 1년(2020년 4월~2021년 3월)이다.
▷ 지원서 접수: 2월 23일(일)까지
차세대 농업인재 양성
우리 농업을 이끌어갈 농업리더장학생과 농업전문언론장학생을 선발한다. 대산장학생에게는 졸업 시까지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며, 전문가 강의, 현장 견학, 상호 토론 등으로 구성된 국내농업 선진지 연수, 농업리더 멘토링과 대산장학생 멘토링 등 다양한 농업 리더 양성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 지원서 접수: 9~11월, 선발 심사: 12월
농업심포지엄 지원
농민, 농업·농촌 전문가 등이 농업·농촌의 당면과제와 발전 방향을 토의하는 다양한 학술행사를 지원한다.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 공모를 통해 지원 행사를 선정한다.
▷ 공모 시기: 3월(상반기), 7~8월(하반기)
가족사랑 농촌체험
다양하고 재미있는 농촌체험을 통해 소비자와 농업·농촌의 가치를 나눈다. 봄부터 가을까지(5~10월) 전국 우수 농촌체험마을에서 1박 2일 또는 2박 3일 일정으로 5세부터 초등학생 자녀를 동반한 가족을 농촌으로 초대한다. 참가 신청은 행사일 기준 약 2주 전부터 재단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 행사 시기: 5~10월
▷ 1차 신청 접수: 4월 14일(화)부터
나를 바꾸는 밥상
성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문가의 먹거리 특강,농사 체험, 먹거리 만들기 실습 등을 통해 건강한 먹거리와 농민과 소비자 간 상생의 중요성을 교육한다. 참가 신청은 행사일 기준 약 2주 전부터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 행사 시기: 4~7월
가족사랑 목장체험
자연, 동물과 교감하며 소비자에게 생명의 소중함과 안전한 먹거리의 중요성을 공유한다. 봄(4~5월)과 가을(9월) 매주 토, 일요일 당일 일정으로 5세부터 초등학생 자녀를 동반한 가족을 전국 우수 교육목장으로 초대한다. 참가 신청은 행사일 기준 약 2주 전부터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 행사 시기: 4~5월, 9월
▷ 1차 신청 접수: 3월 19일(목)부터
대지의 밥상
대산농촌상 수상자가 정직한 땅에서 건강하게 키운 농산물로 차린 밥상을 도시민과 나누고, 농부와의 대화를 통해 철학을 나누는 다이닝 프로그램으로 연 3회 진행한다. 참가 신청은 행사일기준 약 2주 전부터 네이버 예약 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 지원
전통문화 보존, 사회복지, 지역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전국 70여 개의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을 교보생명과 연계하여 지원한다. 이와 별도로 재단은 농업·농촌 관련 비영리단체가 주관하는 공익적인 다양한 행사를 공모하여 지원한다.
▷ 공모 시기: 3월(상반기), 7~8월(하반기)

※ 사업별 일정은 재단 홈페이지 www.dsa.or.kr를 통해 공지하며, 재단 및 운영기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