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연구 지원
“우리 농업·농촌을 위한 연구를 지원합니다”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한 시의적절한 연구를 지원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여 공익적 가치를 확산한다. 연구 주제는 △농촌의 회복력에 관한 현장 사례 연구 △친환경농업 활성화 정책 연구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한 현장 연구이며, 연구 수행이 가능한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 접수 기한: 1월 31일(화)
대산농촌상 시상
“농업계 노벨상의 주인공을 찾습니다”
‘농업계 최고의 상’이라 불리는 대산농촌상은 △농업경영 △농촌발전 △농업공직 총 3부문에서 수상자를 선정하여 시상한다. 농업경영은 합리적인 농업자원 활용과 지속 가능한 생산방식을 주요 공적으로 하는 농업인, 농촌발전은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농촌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분, 농업공직은 농민을 위해 헌신한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다.
▷ 접수 기한: 3월 31일(금)
대산농업연수
“세계 농업·농촌 현황과 흐름을 파악합니다”
농민, 관련 단체 실무자와 연구자 등을 대상으로 유럽의 다양한 농업·농촌 현장을 방문하여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정책, 도시와 농촌의 연대 현장, 농민 양성 시스템, 농촌 공동체 및 협동조합,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을 확장하는 현장 등을 살피는 대산농업연수를 5월 중에 시행한다.
가족사랑 농촌체험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가치를 전합니다”
‘2023 가족사랑농촌체험’은 전국 10개 내외 우수농촌체험마을에서 2박 3일과 1박 2일 일정으로 시행한다. 5세 이상∼초등학생 자녀를 동반한 가족을 대상으로 하며, 소비자 수요를 반영해 2박 3일 프로그램 확대 시행 등 사회의 흐름과 재단 비전에 적합한 프로그램과 파트너십, 체계적인 운영시스템으로 진행한다.
차세대 농업인재 양성
“농업, 농촌을 이끌 인재를 양성합니다”
미래 농업을 위한 인재를 발굴, 육성하는 차세대 농업인재 양성 사업은 졸업 후 농업계 리더로 성장하려는 농업리더장학생과 농업 전문 언론인이 되고자 하는 농업전문언론장학생을 선발하여 지원한다. 대산장학생은 졸업 시까지(총 4학기 이내)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으며, 국내 농업·농촌 선진지 연수와 농업 리더 독서 프로그램 등 체계적인 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 지원
“마을과 지역에 활기를 더하는 문화 행사를 지원합니다”
전통문화 보존, 지역 활성화, 사회복지에 이바지하는 전국 70여 개의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을 교보생명과 연계하여 지원한다. 이와 별도로 농업·농촌 관련 비영리단체가 주관하는 자발적이고 공익적인 행사 20여 개를 공모를 통해 지원한다.
농업심포지엄 지원
“농업, 농촌의 대안을 제시하는 학술행사를 지원합니다”
농업과 농촌사회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 및 학술행사 등을 공모하여 지원하는 한편, 재단 비전 2025에 부합하는 시의적절한 주제로 자체 심포지엄을 개최해 담론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새롭게 개편되는 사업
2023년 ‘나를 바꾸는 밥상’, ‘대지의 밥상’이 새단장되며, ‘디지털 플랫폼’이 새롭게 구성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