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대상 지원사업 사업보고회 개최
2017 가족사랑 농촌체험, 가족사랑 목장체험, 안전한 밥상 만들기
✱가족사랑 농촌체험 사업보고회
재단은 지난 12월 5~6일, 1박 2일간 한국DMZ평화생명동산(강원 인제군)에서 11개 2017 가족사랑 농촌체험마을 대표와 운영진이 참가한 가운데 2017 가족사랑 농촌체험 사업보고회를 개최하고 사업결과를 공유했다.
2017 가족사랑 농촌체험은 총 57회 체험에 447가족 1,772명이 참가했으며 참가자 만족도 조사결과 행사 만족도가 97.4%로 나타났다. 2017년에는 체험시기를 봄철로 확대하여 계절적 다양성을 확보하고, 가족 휴양의 수요가 높아지는 시기에 2박 3일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운영하여 가족 휴양지로서의 농촌의 매력과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한편 이번 보고회는 사업성과 공유 외에도 체험마을 운영사례 공유, 운영자 간 상호토론, 한국DMZ평화생명동산 현장체험으로 이루어졌다. 이날 보고회에서 정경수 승곡체험휴양마을 사무장은 “체험마을을 운영하며 힘든 일도 많았지만, 동료들과의 만남을 통해 위로와 새 힘을 얻어간다.”는 소감을 전했다.
✱가족사랑 목장체험 사업보고회
지난 12월 12~13일, 2017 가족사랑 목장체험 사업보고회가 이수미팜베리(경남 거창)에서 있었다. 이날 보고회에는 2017 가족사랑 목장체험 교육목장 대표와 운영진이 참석하여 사업 결과를 나누고 효율적인 체험 운영방안을 모색했다.
2017 가족사랑 목장체험은 총 39회 324가족 1,190명이 참가했고, 재단과 교육목장 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운영하여 98.3%의 참가자 만족도를 보였다.
사업보고회에서는 목장별 운영사례 공유와 함께 이수미팜베리 현장 견학 및 체험 등이 함께 이루어졌다. 김정섭 정동목장 대표는 “농업·농촌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하는 일이 설레고 보람되기에 지속성을 갖고 목장체험에 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안전한 밥상 만들기 사업보고회
12월 6~7일, 재단은 한국DMZ평화생명동산에서 2017 안전한 밥상 만들기 사업보고회를 열고 사업성과를 공유했다. 이날 사업보고회는 전남친환경농업담양교육원과 한국DMZ평화생명동산 2개 교육기관 대표와 운영진이 참석하여 효율적인 사업 운영과 먹거리 소비자와의 공감 방안을 논의했다.
2017 안전한 밥상 만들기는 총 8회 231명이 참가했으며, 96.6%의 높은 참가자 만족도를 보였다.
2017 대산해외농업연수
‘상생·협력으로 지속 가능한 농업’
_ 호주, 뉴질랜드
재단은 지난 11월 14일~23일, 8박 10일 동안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상생·협력으로 지속 가능한 농업’ 연수를 시행했다. 농민과 농업 관련 단체 실무자, 농업전문기자 총 19명이 참여한 이번 연수에서는 조나이 유기양돈농장, 캡틴스 크릭 유기와인농장, 안젤리카 유기농장, 롱 브리스 농장 등 지속 가능한 농업 현장의 사례를 살피고, 퀸 빅토리아 마켓, 세레스, 베지 아웃, 가스웍스 파머스 마켓 등 소비자와 상생하는 도시농업과 파머스 마켓을 둘러보았다. 또한 프루이션 호티컬처 등농업 전문 컨설팅 회사를 방문해 체계적인 농업 현장지도 현황을 확인하고, 뉴질랜드 팜스테이 농가 등을 방문해 농촌의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 현장을 살폈다.
이어 1월 12~13일, 재단은 1박 2일간 평화나무농장(경기 포천)에서 연수 사후 워크숍 및 수료식을 개최하여 연수 결과를 공유하고 상호교육의 시간을 가졌다.
2018년도 대산장학생 선발
농업리더장학생·농업전문언론장학생 선발
재단은 차세대인재양성사업으로 2018년 대산장학생을 선발했다. 3개월간 서류접수와 심사, 보호자 동반심층면접, 단체면접 등을 거쳐 지난해 12월 농업계 리더로 성장하려는 투철한 의지가 있는 5명의 농업리더장학생을 선발했고, 농업과 농촌의 목소리를 제대로 알리는 언론인으로 성장할 농업전문언론장학생 2명을 1월에 선발했다. 오는 2월 20일, 2018년도 대산장학생장학증서 수여식과 이어서 2박 3일간 장학생 동계연수를 시행한다.
농업실용연구총서 6집 발간
『지속 가능한 적정 기술과 농가공』
재단은 2015년 농업실용연구과제 5편의 결과를 묶어 농업실용연구총서 6집 『지속 가능한 적정 기술과 농가공』을 발간했다. 농업실용연구총서 6집에는 저비용·저투입 농업기술 개발과 지역 농산물 생산·가공·소비 활성화 등을 주제로 ‘난방 효율을 높이는 비닐하우스 기밀형 문 설치와 활용’, ‘즉석 비빔밥에 적합한 산나물 선발 및 가공적성 규명’ 등 총 5과제의 연구 결과가 수록되어 있다.
농업실용연구총서는 연구 결과의 현장 활용을 위해 관련 단체, 농업 기관 등에 배부했으며 수록된 연구 결과는 재단 홈페이지(www.dsa.or.kr)에서 pdf, e-book으로 만나볼 수 있다.
2018 주요사업 안내 |
농업실용연구 지원
◇ 농민이 주도하는 농업현장연구 중심
2018년 농업실용연구지원사업은 저비용·저투입 친환경 농업기술, 소농·가족농을 위한 농가공 및 유통, 토종 종자 보존 및 확산, 활용기술 개발, 농촌복지·문화·공동체 활성화 관련 연구를 지원한다. 농민이 주도하고 전문가가 공동연구자로 참여하는 산학공동연구를 중점적으로 지원하며, 연구비는 과제당 1천만 원 이내이다. 연구기간은 1년(2018년 4월~2019년 3월)이며, 지원 신청서는 2월 25일까지 받는다.
▶지원서 접수: 2월 25일까지
대산농촌문화상 시상
◇ 4개 부문, 1억 7천만 원 시상
제27회 대산농촌문화상은 농업기술, 농업경영, 농촌발전, 농업공직 등 총 4개 부문에서 탁월한 업적과 귀감이 될 수 있는 인사를 선정·시상한다. 10년 이내 업적을 중심으로 공익성과 사회적 가치, 지속 가능성과 발전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부문별 상금은 5천만 원이며, 농업공직 부문은 2천만 원이다. 수상후보자 추천서 접수 기한은 5월 1일까지이다.
▶추천서 접수: 5월 1일까지
대산해외농업연수
◇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주제로 2차례 시행
2018년에도 ‘지속 가능성’을 주제로 농업 선진국의 농업철학, 공동체, 사회적 시스템을 살피는 연수를 상·하반기 2차례 시행할 계획이다. 연수자는 공모를 통해 선발한다.
▶연 2회 시행
차세대 농업인재 양성
◇ 농업리더·농업전문언론장학생 선발 및 양성
미래 농업을 위한 핵심 인재를 발굴·육성하는 차세대농업인재 양성사업은 농업리더 분야 및 농업전문언론분야에서 우리 농업을 이끌어갈 젊은 인재를 발굴·육성한다. 대산장학생에게는 졸업까지 등록금 전액과 전문가 강의, 현장 견학, 토론 등으로 이루어지는 국내 농업 선진지 연수(동·하계 2차례) 등 우수 농업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원서 접수: 9~11월
농업심포지엄 지원
◇ ‘농’을 둘러싼 다양한 논의 및 대안 도출을 위한 학술행사 지원
농민, 농업·농촌사회 전문가 등이 농업·농촌의 당면과 제와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개최하는 학술행사를 지원한다.
가족사랑 농촌체험
◇ 봄철 2박 3일 프로그램 확대 시행
‘2018 가족사랑 농촌체험’은 5월부터 10월까지 전국우수체험마을에서 1박 2일과 2박 3일 일정으로 약 1,70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사회적 흐름과 소비자수요를 반영하여 일정을 구성하고 특히 지난해 신설하여 큰 호응을 얻었던 봄철 2박 3일 프로그램을 확대 시행한다.
▶시기: 5~10월
가족사랑 목장체험
◇ 봄·가을 체험으로 나누어 시행
‘2018 가족사랑 목장체험’은 봄과 가을(4월, 10~11월)에 매주 토요일 및 일요일 당일 체험으로 시행한다. 유치원생(5세 이상) 또는 초등학생 자녀를 동반한 가족을 대상으로 생명의 소중함과 건강한 먹을거리의 중요성을 알린다.
▶시기: 4월, 10~11월
도농공감지원사업
◇ 성인 대상 먹거리 교육 프로그램
◇ 당일 교육프로그램 신설
성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문가 강의, 농업 체험과 먹거리 만들기 등을 통해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과 농민-소비자 간 상생의 중요성을 교육하는 1박 2일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하반기에는 도시 근교에서 진행하는 당일 교육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교육 수요층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시기: 4~6월(상반기), 9~11월(하반기)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 지원
◇ 전국 80여 개 문화행사 지원
◇ 전통문화 보존, 사회복지, 지역 활성화 등
전통문화 보존, 사회복지, 지역 공동체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전국 60여 개의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을 교보생명과 연계하여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농촌의 비영리 단체, 농민 단체가 주관하는 자발적이고 공익적인 농촌 문화•복지 행사를 공모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공모시기: 3월(상반기), 8월(하반기)
※자세한 내용은 대산농촌재단 홈페이지 www.dsa.or.kr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