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의송 한일농업농촌문화연구소 대표
『6차 산업을 디자인하라』 발간
현의송 한일농업농촌문화 연구소 대표가 『6차 산업을 디자인하라』(책넝쿨, 2014)를 발간했습니다. 이 책은 농산물 생산을 바탕으로 가공과 직매를 하고, 농촌관광과 농가식당 운영 등을 연계하는 일본의 6차 산업 현장을 생생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마을 단위, 지역 단위에서의 6차 산업 활성화 사례, 여성 농민들이 힘을 모은 사례, 그리고 명품 농산물로 승부하는 농가의 사례 등 다양한 6차 산업 면모를 살펴볼수 있습니다.
김현대 한겨레신문 출판국장
『협동조합도시』 발간
김현대 한겨레신문출판국장이 『협동조합도시』(한울아카데미, 2013)을 발간했습니다. 이 책은 김 기자가 직접 발로 뛰고 만나며 접한 국내외 협동조합에 대한 생생한 사례를 담고 있습니다. 협동조합이 소수를 위한 기업이 아니라 소비자와 공급자, 노동자 모두를 위한 조직임을 보여주고 또한 협동조합의 가치와 가능성이 시장경제에 반하지 않고 오히려 경쟁력 있는 조직임을 보여주는 사례 등도 제시합니다.
이 책은 한국 사회에 생소한 협동조합을 간결하게 설명하며 협동조합이 품고 있는 가치와 의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조현선 고삼농협 조합장
매헌농민상 농민권익보 호부문 수상
조현선 고삼농협 조합장이 지난 4월 29일 매헌농민상 농민권익보호부문을 수상했습니다. 조 조합장은 1994년부터 경기도 안성 고삼농협 조합장을 맡아 농협개혁과 지역농업 활성화, 농촌형 사회적 기업 육성 등을 통해 친환경 유기농업의 발전과 확산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김의부(제4회 대산농촌문화상 수상자)
제15회 거제문화원 향토작가 초대전 개최
김의부(제4회 대산농촌문화상 수상자)씨와 부인 김윤자 씨가 거제문화원 15번째 향토작가로 선정되어 지난 6월 23일부터 27일까지 거제시청 시민휴게실에서 작품 전시회를 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