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보는 2013년,2014 재단 주요 사업 안내

다시 보는 2013년

46-1
미래 농업 리더로 성장하는 발판 마련

대산장학생 장학증서 수여식 및 동계연수
2월 19일, 재단은 10명의 농업리더분야 대산장학생과 농업전문언론장학생을 대상으로 장학증서를 수여했다. 이어서 2월 19일~21일, 2박 3일간 거제 지역에서 “농업, 세상의 중심이 되다”라는 주제로 동계연수를 실시했다.

46-2
협동과 나눔, 상생을 배우다
대산장학생 하계연수
7월 9일~12일 3박 4일 동안 홍성, 완주, 진안에서 “협동과 나눔, 상생을 배우다”라는 주제로 대산 장학생 하계연수를 실시했다.

 

46-3 
세상을 바꾸는 농민의 아이디어

2013 농업실용연구 증서 수여식 및 협약식
3월 26일, 2013 농업실용연구 증서 수여식 및 협약식이 있었다.
‘기후 변화와 농업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8과제를 선정했다.

46-4 휴식 같은 친구, 농촌을 만나다
가족사랑 농촌체험
7월~11월, 전국 10개 농촌체험마을에서 2천 1백여 명이 참가해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가치와 안전한 먹을거리의 중요성을 느끼게 하는 가족사랑 농촌체험을 함께했다.

 

46-5
농촌의 소중함을 배웠어요

초등학생 농촌체험
9월~11월, 전국 10개 농촌체험마을에서 전국 35개교, 2천 3백여명의 초등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초등학생 농촌체험을 실시했다.

 

47-1
도시 소비자와 농민의 건강한 시너지

안전한 밥상 만들기
4월~6월, 8월~9월 전남 친환경농업 담양교육원에서 총 12차례, 400여 명의 도시 소비자를 대상으로 ‘안전한 밥상만들기’를 실시했다.



47-3
봄과 가을, 목장이 선물한 하루

가족사랑 목장체험
4월과 11월, 봄철과 가을철로 시기를 분리하여 가족사랑 목장체험을 실시하였다. 수도권과 충청권의 총 4개 체험목장에 8백여 명의 도시민이 함께했다.

47-4
지역문화를 풍성하게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 지원
전통문화 보존과 지역 활성화, 복지행사 등 49개 문화행사를 지원했다.




따뜻한 리더십으로 세상을 바꾸다

여성농업인 리더십 계발 연수
4월 29일~5월 7일까지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여성농업인등 총 20명을 대상으로 여성농업인 리더십계발 연수를 실시했다.

47-5

농업인의 자긍심
제22회 대산농촌문화상 시상식
10월 24일, 제22회 대산농촌문화상 시상식이 열렸다. 3인의 수상자를 비롯한 농업계 인사와 역대 수상자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2014 재단 주요 사업 안내

| 농업인의 역량 강화와 자긍심 고취 |

농업실용연구지원 사업
농민이 주도하는 산학 협력 연구 중점 지원
2월 21일까지 접수
2014년에는 기후변화 및 에너지 위기에 대비한 현장적용 에너지 절감 기술, 토종종자 등을 주제로 하는 연구를 지원하며, 특히 농민 주도 산학협동과제를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연구결과는 충실도 및 활용성을 높인 후 실용연구총서로 발간하여 농업관련기관에 배부한다. 연구기간은 3월부터 이듬해 2월 말까지이며, 연구지원 신청서는 오는 2월 21일까지 접수한다.

농업심포지엄지원 사업
2014년 농식품생명과학심포지엄 등 학술행사 지원
국내 농업, 농학 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농업과 농촌의 현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바람직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농업 심포지엄 등의 학술행사 지원을 확대한다.

대산해외농업연수 사업
수요조사 후 분야 선정, 2차례 실시
2013년 사업성과와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농민에게 가장 필요한 분야를 선정하여 실시한다.

대산농촌문화상 시상사업
4개 부문 1억 6천만 원 시상
4월 30일까지 수상후보자 추천서 접수
‘제23회 대산농촌문화상’은 농업기술, 농업경영, 농촌발전, 농업·농촌 정책 등 총 4개 부문에서 우리 농업과 농촌 발전에 기여한 인사 또는 단체에 시상한다. 단, 단체는 핵심공적이 명확한 팀단위로 한정한다. 부문별 상금은 5천만 원(농업·농촌정책 부문은 1천만 원)이다. 추천서 접수 기한은 4월 30일까지이며, 자세한 내용 및 추천서 양식은 재단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미래 농업을 이끌 핵심 인재 양성 |

차세대농업인재양성 사업
농업리더·농업전문언론 장학생 선발 및 양성
미래 농업을 위한 핵심 인재를 발굴·육성하는 차세대 농업인재 양성사업은 농업리더 분야와 농업전문언론 분야에서 우리 농업을 이끌어 갈 젊은 인재를 선발해 양성한다. 장학생에게는 졸업 시까지 등록금 전액과 전문가 강의, 현장 견학, 토론 등으로 이루어지는 국내 농업 선진지 연수, 농업리더 멘토링 등 우수 농업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자질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가치 공유와 제고 |

가족사랑 농촌체험
2박 3일 프로그램 확대
‘2014 가족사랑 농촌체험’은 7월부터 11월까지 전국우수체험마을에서 1박 2일과 2박 3일의 일정으로 총550가족 2,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사회적 흐름과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체험마을 및 프로그램을 다변화하며, 특별히 지난 해 시범 실시하여 참가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던 여름철 2박 3일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다.

가족사랑 목장체험
봄·가을 체험으로 나누어 실시
‘2013 가족사랑 목장체험’은 목장이 가장 아름다운 시기인 봄철과 가을철에 실시한다.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 지역 확대, 탄력적 운영으로 사업의 효과를 증대한다.

어린이 농촌체험
차별화된 어린이 대상 농업·농촌 교육,체험 프로그램 지원
2014년 어린이 농촌체험은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차별화된 프로그램 발굴을 위해 공모사업으로 전환하여 새롭게 시행한다. 공모 신청자격은 우수 농촌체험마을과 어린이 대상 농업·농촌교육 운영 비영리 민간단체이며, 공모분야는 어린이(초등학생, 유치원생)를 대상으로 하는 농업과 농촌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농촌체험·농업교육 프로그램이다. 지원금은프로그램 당 1천만 원 이내이다. 신청서 제출기한은 3월 21일(금)까지이며, 이메일(dsa@dsa.or.kr)을 통해 접수한다.

도농공감지원 사업
지방 대도시 시민 대상 교육 시범 운영
농업과 농촌의 다원적 기능과 가치, 중요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높이고 농업인과 공감하는 사업으로 도농공감지원 사업 ‘안전한 밥상 만들기’를 시행한다.
1박 2일 일정으로 도시 소비자 4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전문가 교육, 생산현장 견학과 실습, 지역문화탐방 등의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올해는 수요층 확산을 위해 지방 대도시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지원 사업
전국 50~60여 개 문화행사 지원
전통문화 보존, 계승 행사와 지역 활성화를 위한 문화행사, 농업 관련 학술행사,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사회복지행사 등 전국 50~60여 개의 행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교보생명 공동사업으로 각 지역 본부와 연계하여 실시한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지역문화행사를 연간 계획에 따라서 연중 지원한다.

※ 사업별 세부계획은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며, 사업일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