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재단 주요사업 안내

대산농촌상 시상
제30회를 맞이한 대산농촌상은 △농촌발전 △농업경영 △농업공직 등 총 3개 부문에서 탁월한 업적을 보인 인사를 선정하여 시상한다. 최근 10년 이내의 핵심적 성과를 중심으로 공익성과 발전 가능성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농촌발전, 농업경영 부문 수상자에게 각각 상패와 상금 5000만 원, 농업공직 부문 수상자는 상패와 상금 2000만 원을 수여한다.
▷ 접수 마감: 5월 3일(월)

농업실용연구 지원
농민이 주도하는 현장감 있는 연구를 지원하며 연구 결과를 도출하여 널리 활용하도록 한다. 농가공 및 유통, 환경·복지·공동체 활성화, 저비용·저투입 친환경 농업기술 등을 주제로 하며 실용성과 명확성 등이 선발 기준이다. 연구 기간은 1년으로 연구협약식, 중간보고회, 결과보고서 심사 등으로 내실을 기하며 지원금은 과제당 1200만 원 이내이다.
▷ 접수 마감: 2월 22일(월)

차세대 농업인재 양성
우리 농업을 이끌어갈 농업리더장학생과 농업전문언론장학생을 선발한다. 대산장학생에게는 졸업 시까지 등록금 전액(총 4학기)을 지급하며, 전문가 강의, 현장 견학, 상호 토론 등으로 구성된 국내 농업 선진지 연수, 농업리더 멘토링과 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농업 리더 양성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 지원서 접수: 9~11월, 선발 심사: 12월

가족사랑 농촌체험
다양하고 재미있는 체험을 통해 가족 사랑을 확인하고,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전달한다. 봄부터 가을까지 전국 우수 농촌체험마을에서 5세부터 초등학생 자녀를 동반한 가족을 대상으로 1박 2일, 2박 3일 일정으로 진행한다.
▷ 행사 시기: 4~11월

가족사랑 목장체험
동물과 교감하며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을 공유한다. 봄과 가을 전국 우수 교육목장에서 5세부터 초등학생 자녀를 동반한 가족을 대상으로 매주 토, 일요일 당일 일정으로 진행한다.
▷ 행사 시기: 4~5월, 9~11월

나를 바꾸는 밥상
성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문가의 먹거리 강의, 먹거리 만들기 실습 등을 교육하여 지속 가능한 건강한 소비를 확산한다. 봄부터 여름까지 우수 교육기관에서 1박 2일 일정으로 진행한다.
▷ 행사 시기: 4~7월

ON-대지의 밥상
ON(온라인), 모든(온), 따뜻함(溫)의 의미를 담아 기존 대산농촌상 수상자에서 대산가족(재단 수혜자)으로 대상을 확대하여 ‘대산가족이 차리는 지혜로운 밥상’을 온라인 콘텐츠로 소개한다. 관련 콘텐츠는 재단 홈페이지, 공식 SNS를 통해 주기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농업심포지엄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과 농촌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대안을 제시하는 심포지엄을 행사당 500만 원 이내로 지원한다. 1차, 2차 두 차례 공모를 통해 지원 행사를 선정한다.
▷ 공모 시기: 3월(1차), 7~8월(2차)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 지원
전통문화 보존, 사회복지, 지역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전국 70여 개의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을 교보생명과 연계하여 지원한다. 이와 별도로 재단은 농업·농촌 관련 비영리단체가 주관하는 다양한 공익 행사를 공모하여 지원한다.
▷ 공모 시기: 3월(1차), 7~8월(2차)

창립 30주년 기념사업
2021년 재단은 창립 30주년을 맞아 공익사업의 성과와 방향을 살피고, 농업계를 선도하는 공익재단으로서의 가치와 정체성을 확고히 하기 위하여 30주년 기념 심포지엄과 재단 수혜자 네트워크 행사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 대산농업연수는 하반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해외연수 재개 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다. 또한 해외연수를 대체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 사업별 일정은 재단 홈페이지www.dsa.or.kr를 통해 공지하며, 재단 및 운영기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