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가족소식
김대성 신미네유통사업단 대표
금탑산업훈장 수훈
김대성 신미네유통사업단대표(제19회 대산농촌문화상 수상자)가 11월 9일 제17회 농업인의 날 행사에서 금탑산업훈장을 수훈했습니다. 김대성 대표는 1993년 신미네유통사업단을 설립해 벌크톤백 수집, 컨테이너 재활용 저온저장법, 큐어링 시스템 등을 개발하고, 양파 계약재배와 비용절감유통 실천과 연구로 대한민국 양파 생산과 유통 선진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강혜원 영광포도원 대표
농협문화복지대상 수상
강혜원 영광포도원 대표(제1기 대산장학생)가 지난 12월6일 제7회 농협문화복지대상 농업발전부문을 수상했습니다. 강혜원 대표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노하우를 전수하고, 농업인의 자긍심과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데 앞장 선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연천 새둥지 마을, 순창 고추장익는 마을
제2회 팜스테이마을 대상, 우수상 수상
지난 12월 6일 ‘제2회 팜스테이마을 대상 시상식’에서 2012년 가족사랑 농촌체험 마을인 경기 연천 새둥지마을(위원장 김탁순)이 ‘대상’을 받았습니다. 새둥지마을은 도농교류 활성화와 농촌사랑운동의 범국민적 확산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습니다. 한편, 전북 순창 고추장익는 마을(위원장 최광식)은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박중춘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작품집 ‘삶의 여유 _ 두번째 그림과 사진전’
출간과 전시회 개최 박중춘 경상대학교 명예교수(제3회 대산 농촌문화상 수상자)가 지난 11월 30일부터 4일간 진주 ‘미르아트홀’에서 ‘두번째 그림과 사진전_삶의 여유’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전시회에는 부인 이성자 씨와 함께 평생 작업해 온 문인화ㆍ서예ㆍ사진ㆍ전각 등의 작품들이 전시되었습니다. 또한 박 교수 부부가 평생 작업해 온 750여 작품을 담은 작품집 ‘삶의 여유_두번째 그림과 사진전’도 함께 출간했습니다.
교보가족소식
다솜이 희망산타 출동
이른둥이 가정 방문해 따뜻한 희망을 선물
지난 12월 5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 앞에서 ‘2012 다솜이 희망산타’ 발대식이 열렸다. 이 행사는교보생명과 아름다운재단이 함께 지원하고 있는 이른둥이(미숙아)들과 연말연시 따뜻한 마음을 나누고자 마련된 행사로 올해로 8번째를 맞았다.
이날 발대식에 참여한 희망산타들은 교보생명 직원과 컨설턴트, 일반 시민 2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다.발대식 후 희망산타들은 4인 1조로 나뉘어 정성껏 마련한 선물을 들고 서울, 경기 지역 45곳의 이른둥이가정으로 출발했다. 올해로 3년째, 인터내셔널 택시기사 45명이 차량봉사를 지원해 희망산타들의 썰매가 되어주었다. 희망산타들은 이른둥이 가정에 선물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미리 연습한 매직쇼를선보이며 이른둥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나눴다.
교보생명은 이른둥이 출산으로 경제적,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정을 돕고, 이른둥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다솜이 작은 숨결 살리기’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지금까지1,165명의 이른둥이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지원하였다.
알림터
‘푸른 내일을 짓는 대산인’ 모임
2012년 11월 24일~25일, 전북 군산, 익산 일원
대산장학생 졸업생 모임 ‘푸른 내일을 짓는 대산인’ (회장 모상현) 정기 모임이 지난 2012년 11월 24~25일 전북 익산과 군산 일원에서 있었습니다. 장학생 19명이 참석한 이번 모임에서는 장형석(14기 대산장학생) 씨가 운영하는 한우 농장과 직판장을 견학하고 한우 사육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고, 전주 한옥마을 등 지역 문화를 탐방 했습니다.
또한 25일 전주에서 있었던 김순기 씨(12기 대산장학생) 결혼식에 참석해 친목을 다졌습니다.
대상회 정기모임
2012년 11월 23일~24일, 경기도 화성
대산농촌문화상 수상자회(이하 대상회 회장 박치석)정기모임이 지난 11월 23일~24일 경기도 화성 한국농수산대학에서 박광호 교수(제20회 수상자)의 주최로 있었습니다.
총 30여 명의 회원이 참석하여 원평 허브농원을 견학하고, 수원지역 문화유적을 답사하며 친목을 도모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