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영 제8대 이사장 취임
김기영 전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가 6월 10일 대산농촌재단 제8대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김 이사장은 1983년 교보생명에 입사해 2009년 유지고객지원팀장, 2014년 고객보호센터장, 2015년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고객보호담당 임원(상무) 등을 역임했다.
대산장학생 2021 하계연수 시행
코로나19 선제 검사 후 방역 지침 준수해 진행
재단은 7월 6~9일 ‘기후위기 시대의 지속 가능한 농農’을 주제로 대산장학생 2021 하계연수를 시행했다. 참가자 전원이 코로나19 선제 검사를 받고, 정부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이루어졌다. 1~2일 차에 장학생들은 두 조로 나뉘어 푸르내마을(경기 연천군)과 평화나무농장(경기 포천시), 우리원농장(전남 보성군)을 각각 방문했다. 3일 차에는 재능교육연수원(충남 천안시)에 모여 장학생 상호교육과 조별 활동을 공유하였고, 박경철 충남연구원 사회통합연구실장으로부터 농민수당·농촌주민수당의 필요성과 실현방안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마지막 날은 효덕목장(충남 천안시)을 찾아 가족농으로 지속 가능하기 위한 목장형 유가공 농가의 다양한 노력을 살폈다.
2021 소비자 대상 사업 상반기 행사 취소
정부 방역 지침 맞춰 하반기 행사 추진
재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동참하기 위하여 상반기에 예정되었던 소비자 대상 사업(가족사랑 농촌체험, 가족사랑 목장체험, 나를 바꾸는 밥상 등)을 취소했다. 하반기에는 정부 방역 지침과 상황을 고려해 거리두기가 가능한 적정 인원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행사 시행 여부와 사업별 일정은 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ON-대지의 밥상 2편 공개
유기농 베리 재배 과정과 요리법 소개
대산 가족이 차리는 지혜로운 밥상을 영상으로 담은 ‘ON-대지의 밥상’ 1편(김상식 두리농원 대표)에 이어 2편(이수미 이수미팜베리 대표)이 공개되었다. 2편에서는 이수미 대표가 경남 거창군에서 유기농 베리를 재배하는 과정과 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해 조성한 팜 레스토랑, 팜 스테이를 안내한다. 또한 ‘베리 닭 조림’, ‘베리 피자’, ‘베리 스무디’, ‘베리 에이드’ 등 요리 초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베리 요리법을 함께 소개한다. 총 4회로 나뉘어 게재된 ‘ON-대지의 밥상’ 2편은 대산농촌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1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 지원행사 2차 공모
마을과 지역에 활기를 더하는 문화행사 지원
재단은 7월까지 ‘전주국제영화제’, ‘언니들과 청소년이 만드는 친환경 도시락’ 등 전통문화 계승, 지역 활성화, 사회복지를 위한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 총 18개를 지원했다. 연간계획에 따라 오는 12월까지 총 70여 개의 행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재단은 농촌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전통문화 계승, 농촌 청소년 문화 발전을 위해 농민단체나 비영리단체가 주최하는 공익 목적의 행사를 공모 및 선정하여 최대 100만 원을 지원한다. 9월 1일부터 12월 24일까지 시행하는 행사를 대상으로 하며, 접수 마감일은 8월 17일이다. 지원 신청서 양식은 재단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