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농하우

전문가에겐 뭔가 특별한 ‘농하우’가 있다
대산농촌재단이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 농업, 농촌 정보를 연결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단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영상부터, 대산가족이 직접 만든 영상까지, 유용한 농업기술과 농촌정보를 담은 ‘농하우(農HOW)’를 한 곳에서 만나보세요!

대산농촌재단 유튜브 공식 계정 youtube.com/대산농촌재단


여러분의 ‘농하우’를 알려주세요!

2023 대산농촌재단 디지털 플랫폼 영상 공모
※ 출품 영상은 대산농촌재단 디지털 플랫폼(공식 유튜브 계정)에 게재됩니다. 12월 1일 기준,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콘텐츠의 제작자 10인에게 영상 제작 지원비를 제공합니다.

· 공모 내용 : 농업, 농촌 관련 노하우를 담은 영상
· 공모 기간 : 7월 1일(토)~11월 1일(수)
· 지원 자격 : 제한 없음
· 출품 규격
– 동영상,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등 모든 영상 콘텐츠
– HD(1280×720p) 파일(권장)
– 10분 이내 분량(권장)
– 2023년 1월 이후 제작된 영상
· 제출 방법
1) 재단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구글 폼 링크를 통해 출품 신청서 작성
2) 영상을 재단 네이버 메일(daesanagri@naver.com)로 제출
· 혜택 : 인기 콘텐츠 제작자 10인에게 영상 제작 지원비 30만 원(제세공과금 포함) 제공
※ 인기 콘텐츠 선정 기준 : 최다 조회수(2023년 12월 1일 기준)
· 문의 : 대산농촌재단 사무국 출판·홍보 담당(02-922-1600)


황보인식 전문가가 알려주는 미니단호박 농사 꿀팁
재단에서 소개하는 ‘2023 농하우’의 첫 번째 전문가는 황보인식 전 해남군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제27회 대산농촌상 농업공직 부문 수상자)입니다. 황보인식 전문가는 고소하고 달콤한 밤 맛이 나는 미니단호박을 재배하기 위한 농사법을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하게 설명했는데요, 그중 몇 가지를 꼽아 독자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

Q. 좋은 모종은 어떻게 골라야 하나요?
A. 본엽(떡잎 뒤에 나오는 이파리)이 4~5잎 나온 모종이 좋고요. 특히 떡잎과 본엽 모두 선명한 녹색이어야 합니다. 이파리는 작으면서도 두꺼운 것이 튼튼하고요. 뿌리에서 떡잎으로 이어지는 첫 줄기인 ‘배축’이 짧아야 바람에 넘어지지 않습니다. 뿌리는 하얗고 뽀송뽀송해야, 모종을 심었을 때 바로 활착할 수 있습니다.

Q. 초보 농민, 텃밭 농민도 공중 재배를 할 수 있을까요?
A. 가능합니다. 공중 재배를 위해 간단하게 덕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아치형으로 구부린 농업용 파이프(외경 22mm, 길이 5m)가 여러 개 필요합니다. 일정한 간격으로 바닥에 설치하고, 덕이 쓰러지지 않도록 중심에 가로대를 꼭 넣어야 해요. 그 위로 20cm 간격으로 구멍이 난 그물을 씌워주면 됩니다. 이때 바닥에 말뚝을 박아서 견고하게 고정해야 비바람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Q. 언제 수확하는 것이 좋을까요?
A. 수정한 날부터 45일 지난 뒤에 수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에 날짜를 잊어버리게 되면, 미니단호박의 상태를 보고 수확해야 합니다. 겉면의 윤기가 떨어지고, 꼭지가 하얗게 코르크화 되었을 때가 적기예요. 전분이 충분히 축적되어야 밤 맛이 나기 때문에, 반드시 완숙과를 수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종을 고르는 법부터 수확해서 저장하는 법까지! 황보인식 전문가가 전하는 ‘미니단호박 농사 꿀팁’은 영상으로도 꼭! 확인하세요.

[크기변환]1

[크기변환]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