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업, 날개를 달다 2011

농업실용연구과제 증서수여식

28-1

“어렵고 힘든 길을 가는 유기농민에게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 농업현장에서 정말 필요하지만,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현장 연구를 지원해 농업인의 연구의욕을 높이고, 산학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6월 7일 재단 세미나에서 있었던‘2011 농업실용연구과제 증서수여식’에서 한 연구자가 한 말이다.
‘농업실용연구과제 지원사업’의 2011년 연구주제는‘유기농업’으로 ▲토종 종자를 비롯한 유기농 종자의 보존과 생산, 보급 ▲유기농 토양 관리 ▲유기농산물 유통 활성화 ▲유기농자재 및 미생물제제 개발 등을 대상으로 했다.
유기농자재·정책 분과와 생산기술 분과 등 두 개 분과로 나누어 현장에 몸담고 있는 농업인과 현장 전문가 중심으로 심사위원단을 구성, 내용의 참신성과 현장적용 가능성에 비중을 두어 심사한 결과 농민 연구 1과제, 산학공동연구 5과제, 대학 교수 연구 1과제 등 총 7과제를 선정했다. 과제당 연구비는 6백만 원~8백만 원이다.
이날 증서수여식에는 올해 연구비 지원이 확정된 7명의 연구자 심사위원장이 함께하여 유기농업의 현실과 비전, 그리고 농업인과 연구자의 역할과 노력에 대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눴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임락경 정농회 회장은“참신성 있고 파급효과가 높은 현장연구과제들이 많았다”고 올해 연구과제를 평가하면서, 농민 책임 연구가 정착될 수 있도록 산학공동연구에 중점을 둘 것을 당부했다. 또한,“ 현장연구지원이 중요함에도 정부 어느 곳에서도 지원을 하지 않는데 대산농촌문화재단이 유일하게 현장농업인을 위한 연구를 지원한다”며 재단의 실용연구지원의 취지가 농촌현장에 폭넓게 전달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11년도 선정과제는 다음과 같다.

<2011년도 농업실용연구과제>

과 제 명 책임 연구자 / 소속  비 고 
 알솎기를 하지 않는 포도의 자연수정기술  강혜원 / 영광포도원  농민
 제주 토종흑돼지를 이용한 한국형 가족단위
유기축산 모델 연구 및 활용방안
 양희전 / 물뫼힐링팜  산학공동
 비가림 유기농 묘삼 생산 시스템 개발  최재을 / 충남대학교  교수
 유기농업에 필요한 친환경 민달팽이 방제제 개발  이태근 / 흙살림  산학공동
 과수(포도) 토착미생물제제 및 유기농자재 개발  류기봉 / 류기봉포도밭  산학공동
 토종종자 발굴 보존을 위한 현장 연구 및
토종종자 보급소 개발을 위한 해외사례 연구
 김은진 / 원광대학교  산학공동
 세계 유기농산업의 현황과 전망 조사 연구  서종혁 / (사)환농연 친환경 유기농업연구소  산학공동

농업실용연구과제 연구기간은 1년을 원칙으로 하되 연구의 성격상 기간 조정이 필요할 경우 연구자와의 협의를 통해 최선의 연구가 나올 수 있도록 배려하며, 우수한 연구결과물은 연구보고서로 발간하여 농업현장 및 기관 등에 배포하여 활용도를 높일 예정이다.
또한 연구자와 심사위원들이 제안한‘연구 공모시기’조정안을 받아들여 공보시기를 1~2월로 앞당기는 안을검토할 예정이다.

글·강승희 사무국장

29-2

29-1